장 례 절 차 정 보
임종 전 체크사항

평소 지병이 있으시면 병원 연락처, 담당 의사, 병명 등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영정사진을 제작할 증명사진 또는 스냅사진을 준비해 둡니다. 임종 시 갈아입혀드릴 깨끗한 옷과 미리 준비한 수의가 있으면 준비해 둡니다. 부고를 알릴 친지, 지인 및 단체의 담당자 연락처를 정리해 둡니다. 병원비 정산을 위한 고인의 의료보험카드를 준비해 둡니다. 화장, 납골, 매장 안치시 필요한 고인의 주민등록 초본을 준비해 둡니다. 본인의 임종과 관련하여 남기신 유언서, 장기기증서, 존엄사 선언서 등을 준비해 둡니다. 유언을 남기실 것을 대비하여 녹음 장비와 필기구를 준비해 둡니다.

01
상주를 미리 정해 둡니다.
상주는 장례식의 주관자이면서 유족을 대표하는 사람으로 장례예식 과정에서 결정권을 가집니다. 과거 전통상례에 따르면 상주는 고인의 장자(長子)가 되고, 장자가 없으면 장손(長孫)이 되며, 장손이 없는 경우에는 최 근친자가 상주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과거에는 부모 사망시 딸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조카 또는 사위가 상주를 맡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딸만 있는 가정이 많고 또한 2008년 호주제 폐지 등 남녀평등사회로 변화하고 있어서 부모 사망시 아들이 없는 경우 딸이 상주가 되어 장례를 치르는 것이 시대 흐름에 맞는다고 보는 추세입니다.
02
종교식을 미리 정해 둡니다.
장례식은 고인의 종교 또는 가족의 종교에 따릅니다. 그러나 종교는 부모 간, 자녀 간에 종교가 서로 다를 수 있고, 이런 경우에 가족 간에 오해의 소지가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종교식은 우선적으로 고인의 신앙이나 생전의 의사가 중요함으로 남은 가족을 위하여 고인이 생전에 분명한 의사를 남기거나, 그럴 상황이 되지 못하는 경우에는 미리 가족 간의 상의가 필요합니다.
03
장례식장, 안치방법, 안치장소를 미리 정해 둡니다.
최근 장례식 장소는 대부분 장례식장을 이용하고 있으며 장례식장은 유족과 조문객이 편리한 지역으로 선정을 합니다. 단 장례식장은 동일한 시설 규모라 할지라도 시설 사용료, 장례용품 등 장례비용이 최대 2-3배 이상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장례지도사 등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장례식장을 선정하는 것이 장례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납골당, 수목장, 공원묘지 등 안치 장소는 통상적으로 가격, 교통 편을 고려하여 선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법적인 보호를 받기 위해서는 준공필증, 설치 허가서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하고 또한 교통 편, 휴게시설, 주차시설 등 부대시설이 중요하므로 장례지도사 등 전문가와 함께 현장을 방문하여 사전에 준비해 놓는 게 중요합니다.

대한노인회상조회

대표자 : 김행일 | 사업자등록번호 : 786-86-019-75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일로8길 5, A동 1904호

(성수동 2가,위드짚센터) 

상담문의 : 1800-5607 | 장례접수 : 1800-5880 

(C)대한노인상조회.ALL RIGHTS RESERVED.

대한노인회 상조회

상조회 회장 : 김행일 | 사업자등록번호 : 786-86-01975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일로8길 5, A동 1904호(성수동 2가,위드짚센터)

대한노인회ICT사업단(주)
상담문의 : 1800-5607 | 장례접수 : 1800-5880

(C)대한노인상조회.ALL RIGHTS RESERVED.